FANDOM

틀:마인크래프트

개요

마르크스 페르손(흔히 말해서 노치)이 개발하고 모장에서 유통하는 자유도가 높은 샌드박스형 게임이다.
초-중학생들은 기본이고 고등학생 심지어 직장인들에게도 인기가 높으며, 매니아층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게임으로 특히 관련 주변 프로그램, 영상, 만화, 패러디 등등 하나의 독자적인 문화권을 이루고있을 정도의 인기가 많은 게임이다.
또한 자유성이 높은 샌드박스 게임이다.

간략한 역사

  • 스웨덴의 프로그래머인 노치(Notch)가 마인크래프트 개발자이다.("노치"라고 불리지만 본명은 마르쿠스 알렉세이 페르손(Markus Alexej Persson)이다)
  • 노치는 인피니마이너라는 게임을 플레이하며 영감을 받게 되었고 그로 인하여 마크는 인피니마이너라는 게임과 흡사하게 되었다. 사실 그 이유는 노치의 아이디어가 부족한 점과 그 게임이 재미가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을 만들게 되었기 때문이다.
  • 2009년 약 5월에 게임포럼 사이트에 마크를 올리자 회원들은 큰 칭찬을 하였고 6월에 판매를 시작하였다.
  • 첫날 15장, 약 1년후 2만장 정도가 팔렸다.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은 점점 계속 판매량과 인기를 계속 늘려갔다.
  • 모장AB를 설립한 후 주 개발자를 젭에게 넘겼지만 노치는 자문역할과 일부 개발을 계속했다.
  • 마이크로소프트가 모장을 인수하기 위하여 2014년 9월에 3조를 투자하여 모장을 인수하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

마이크로소프트는 2014년 9월에 3조를 투자하여 모장을 인수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노치는 게임을 버렸다고 유저와 직원들에게 큰 비난을 받고 퇴사하게 되었고 결국 젭또한 큰실망을 가지고 퇴사하게 되었다. 한동안은 마크불매운동이나 마크를 그만두는 운동이 일어났으나 시간이 지나 사그라들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부정적인 현상만 일어난건 아닌데 모장의 약관의 대부분이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었고,마인크래프트 스토리 모드라는 자체적인 게임을 만들어 크게 성공했으며 윈도우 10 에디션이라는 버전은 기존의 상대적으로 느리고 제약이 많은 자바가 아닌 C++언어로 새로 만들어 속도와 제한을 크게 개선시켰다. 특히 한국의 경우 자칫 게등위의 법으로 마인크래프트를 구매하기 어렵게 될 수도 있었으나 정식 심사를 요청해 구매를 편하게 하였다. 그 외 구매페이지를 다국어 지원으로 만드는 등 언어에 신경을 많이 쓴 듯하다.

마인크래프트의 문제

후원 문제

마인크래프트의 E.U.L.A.는 모장이 만든 프로그램에 제한된다. 따라서, 모장이 만든게 아닌 서버의 버킷들은 모장의 율라법에 해당되지 않으니, 불법이 아니다. 하지만 버킷에 따라 제약이 있을 수 있다.

복돌 문제

인기있는 게임이 그렇듯 아니 모든 상업목적 게임이 그렇듯 마인크래프트 또한 복제품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마인크래프트는 자바 언어로 만들어져서 디컴파일을 이용한 복돌 문제가 심각하다.2012년 1월 12일 한 마인크래프트 유저가 노치에게 "이 게임을 살 돈이 없습니다.불법다운로드를 해도 될까요?"라고 하여 노치가 "네,하지만 돈 여유가 생긴다면 꼭 돈을 내고 플레이 해 주세요."라고 하였는데 이로인해 노치가 복돌을 허용하였다는 말이 돌면서 점점 복돌러들이 늘어나게 되었는데 노치는 그 마크유저 1명을 상대로 말했을 뿐 복돌을 허용한 적은 없다. 또한 노치가 허용했다고 우기는 사람들이 있는데, 분명 돈의 여유가 생긴다면 돈을 내고 플레이하라고 했다.

닉네임 스킨 문제

마인크래프트는 닉네임으로 각 사용자를 구별한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던 복돌문제중의 하나지만, 닉네임 스킨은 엄연한 저작권의 침해이다. 그렇지만 아직도 외국에서도 닉네임을 추출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며 한국 유저들의 대부분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현재 한국의 마인크래프트

지금 한국의 마인크래프트 상황을 보면, 상당히 심각하다.
다른 해외로 눈을 돌려보면 높은 버전의 서버가 많다는게 현실이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아직도 1.5.2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한국의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보면 대부분 '스티브'(복돌 사용자)들이 많으며 서버를 운영하는 이들도 비정품인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리고 1.5.2 버전의 서버를 운영하는 대부분의 이들은 대부분 "후원"에 목을 맨다. (EULA를 지키지 않는 서버도 많다)
또한, 한국 마인크래프트 대형 커뮤니티들의 문제도 있다.
플러그인 개발자들도 이러한 고질적인 문제를 생각하고 있지만, 사용자가 많다는 이유로 1.5.2를 지원하고 있다.